로고

국기원, 3월 25일 서울 광화문광장은 태권도인‘ 축제의 장 ’

2023‘국기’태권도 한마음대축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태극1장 단체 시연

박경태 | 기사입력 2023/03/22 [13:08]

국기원, 3월 25일 서울 광화문광장은 태권도인‘ 축제의 장 ’

2023‘국기’태권도 한마음대축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태극1장 단체 시연

박경태 | 입력 : 2023/03/22 [13:08]

▲ 국기원태권도시범단 시범단의 멋진 시범 장면.


[경인투데이뉴스=박경태] ‘3월25일은 전세계 태권도인 축제의 날’

오는 3월25일 하얀색 도복을 입은 태권도인 20,000여명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기원 해외 회원도장(KMS) 태권도 수련인 10,000여명은 같은 시간대에 각자의 도장에서 태극1장을 단체 시연할 예정으로, 온오프라인에서 30,000여명의 전세계 태권도인들이 ‘국기’ 태권도의 위대함을 만방에 알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광화문차로는 물론 광화문광장, 경복궁 방향 상단에서 종로방향 하단까지 총 550m, 31,000㎡에 이르는 공간에 태권도인들이 함성과 열기가 가득할 전망이다.

▲ 이번 행사에 대비한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합동 회의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원장 이동섭)을 비롯 대한태권도협회(회장 양진방), 태권도진흥재단(이사장 오응환) 공동주최로 오는 3월25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2023 ‘국기’ 태권도 한마음 대축제 식전행사는 오전 11시, 본행사는 오후 1시부터 2시30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당초 본 행사는 오후 2시부터 열릴 예정이었으나, 비슷한 시간대에 서울 광화문광장 주변에 다수의 집회가 예정돼 있어 안전에 대한 우려와 혼잡을 피하기 위해 1시간 앞당겨 시작하게 됐다.

이번 행사를 열게 된 것은 태권도가 ‘국기’로 법적 지위를 확보한 5주년을 기념하고 제2국기원 건립 추진을 염원하기 위해서다. 태권도가 ‘국기’로 법적 지위를 확보한 것은 당시 제20대 국회의원이었던 이동섭 현 국기원장의 노력과 집념 덕이다. 이 원장이 대표 발의해 2년여에 걸쳐 국회의원 225명의 서명을 받아 국회 본의회를 통과했고 올해 5주년을 맞았다. 국회 본의회을 통과한 날은 3월30일이나 평일인 관계로 주최측은 행사를 앞당겨 이날 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설이 노후되고 공간이 부족한 현 국기원을 대체할 제2국기원 건립 염원도 이날 행사를 통해 담아낼 예정이다. 올해 개원 51년을 맞은 국기원은 2월27일부터 행사의 참가신청을 받으면서 건립기금 모금운동도 진행 중이다.

특히 2018년 국회 잔디광장에서 태권도가 ‘국기’로 법적 지위를 확보한 기념으로 열렸던 세계기네스협회 최다 단체시연 부문 기록(8,212명) 경신에도 도전한다.

이날 행사 참가자들은 서울 광화문광장 뿐 아니라 2개의 비상차선을 제외한 광화문대로까지 묶은 총 5개 구역에서 품새시연을 벌인다. 5개 구역은 태권도복 띠색상인 빨강, 노랑, 파랑, 흰색, 검은색. 참가 신청을 한 사람은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옆에 마련된 색상별 등록센터에서 참가확인을 받은 후 응원 머플러와 손목띠지를 받고 자신의 해당 색상 구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참가자가 배정된 색상별 구역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A구역은 빨강, B구역은 노랑, C구역은 파랑, D구역은 흰색, E구역은 검은색이다. 5개 구역을 합쳐 총 12,000여명이며, 그 외 참가자는 빈 공간에서 자유롭게 태극1장을 시연하면 된다.

기네스 도전 전에는 구역을 벗어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나 도전시에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도전은 오후 1시30분 시작될 예정으로, 10분 동안 태극1장을 반복해 시연하게 된다. 이때 심사를 담당할 심판 260여명이 참가자들의 동작을 살피며 심사한다. 도전이 끝나면 심판관들의 회의를 거쳐 성공여부를 발표한다.

주최측은 어린이도 많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 안전에 특히 신경을 썼다. 국기원 기술심의회원, 태권도시범단동지회 등 1,300여명의 안전, 질서 요원이 곳곳에서 안전과 질서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볼거리도 풍부하다. 오전 11시 시작되는 식전행사는 서울 미동초등학교 태권도시범단 30여명의 시범공연이 펼쳐진다. 또 월드케이팝센터 소속 뉴스타, 파이브 배디스, 더블유케이씨가 공연에 나선다. 이외 김현식의 모창가수인 양경진씨, 트롯가수 이수호씨가 흥겨운 노래를 들려줄 예정. 2,000여명이 참석한 ‘초대형 태권도시범단’ 태권쉽영웅단도 식전 행사에서 멋진 위용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트롯 신동’ 김태연양은 미동초 태권도부원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특히 국기원시범단과 대사부의 시연은 태권도의 기상을 한껏 곳추세울 전망이다.

이외 볼거리도 마련돼 있다. 국기원은 1970년대부터 2022년까지 지난 50년을 165장의 사진으로 만나 볼 수 있도록 포토월도 행사장에 마련될 예정으로 국기원과 태권도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전망.
이외 토끼, 강아지, 원숭이, 돼지 등 태권도복을 입은 귀여운 캐릭터 4마리가 행사장을 누비며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날 행사에 참가한뒤 인증사진을 찍어 #국기원 #국기태권도 #태권도한마음대축제 헤시태그를 달아 국기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3월27일 추첨을 통해 경품을 주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1등(1명)은 백화점상품권 20만원, 2등(2명) 백화점상품권 각 10만원, 3등(4명) 백화점상품권 각 5만원, 4등(5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각 1잔이다.
이날 행사는 국기원 유투브 채널과 아리랑TV 유투브, 네이버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한편 국기원은 이날 행사의 폐회 선언에 앞서 행사를 적극 지원하고 응원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명예 8단증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동섭 국기원장은 “이날 행사를 통해 자랑스런 대한민국, 위대한 태권도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며 “초대형 행사를 준비하고 안전에 대해 고민하고 대비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았지만 전 국민과 함께 가슴벅찬 단체 시연을 보며 모두가 화합하고 하나되는 잊지 못할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