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옹진군, 백령면 농작물 공정육묘장 벼 모판 공급

우량 벼 모판 공급 시작! 

곽희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5/20 [12:01]

옹진군, 백령면 농작물 공정육묘장 벼 모판 공급

우량 벼 모판 공급 시작! 

곽희숙 기자 | 입력 : 2024/05/20 [12:01]

▲ 옹진군, 백령면 농작물 공정육묘장 벼 모판 공급


[경인투데이뉴스=곽희숙 기자] 옹진군은 5월 15일부터 25일까지 11일 간 백령면 농작물 공정육묘장에서 균일하게 생산된 벼 모판 30,000여장을 백령면 내 90여 농가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옹진군에서는 농촌노동력 고령화에 따른 종묘생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고품질 벼 생산을 위해 백령면 농작물 공정육묘장에서 벼 모판을 생산하여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금년도에는 못자리 설치 이후 이상기온으로 일교차가 크고, 특히 많은 강우로 인해 못자리에 뜸모, 모잘록병 등의 병 발생이 많아 농업인들이 모판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공정육묘장에서 생산된 모판은 외부환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생육시기에 적합한 온·습도를 유지하고, 햇빛·환기 등 재배환경을 제어하여 병 발생을 줄인 우량묘를 공급해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벼 모판은 벼 재배면적이 2ha이하의 소규모 농업인, 70세 이상 고령농업인, 여성농업인 및 영세농업인에게 우선적 공급되며, 공정육묘장에서는 벼 키다리병, 모잘록병, 뜸모 등 육묘 중에 발생되는 각종 병해충 예방을 위해 온탕소독을 실시하고, 모판 생육에 적합한 온습도 유지 등 철저한 생육 관리를 통해 양질의 모판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뿌리의 매트 형성이 잘된 우수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옹진군에서는 건강한 벼 모판 공급을 통해 안정적 벼농사 기반조성과 농촌노동력 절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