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기 고) 부평소방서 산곡119안전센터, 불조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백칠성 | 기사입력 2021/02/01 [21:45]

(기 고) 부평소방서 산곡119안전센터, 불조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백칠성 | 입력 : 2021/02/01 [21:45]

부평소방서 산곡119안전센터 소방경 최복락

 

한 순간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화재는 소중한 생명과 재산 피해를 남기며 때로는 소중한 삶의 터전을 잃게 만든다. 우리는 화재예방에 대한 노력을 꾸준히 함으로써 위와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2014년~2018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57,750건이며, 4,976명의 인명피해(사망 948명, 부상 4,028명)가 발생했다. 주택화재 중 단독주택 화재건수가 약 60%를 차지했다.즉, 단독주택에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012년 2월 소방 관련 법령을 개정하여 신축, 개축의 주택에는 소화기구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하였고, 기존 주택의 경우에는 2017년 2월 4일까지 설치를 의무화해서 점진적으로 모든 주택에 소화기 및 단독경보기를 설치하도록 했다.

 

주택용 소방시설에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있다.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의 위력을 발휘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소화기는 초기 화재진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에 1개 이상을 천장에 설치하며, 전기배선 없이 건전지로 작동된다.

 

최근 출시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약 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건전지가 내장되어 있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화재 발생 시 발생되는 연기를 감지하면 경보음이 울려 거주자가 화재발생을 인지하여 대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현재 각 소방서에서는 골든타임을 확보하기위해 많은노력을하고 있으나 주택밀집지역은 불법 주⦁정차 등의 문제로 골든타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방차량 도착 전에 자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잘 활용하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도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해야하는 이유라 생각된다.주택용 소방시설은 소중한 우리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줄 것입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